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Coding Note
[정보처리기사] 소프트웨어 테스트 본문
소프트웨어 테스트
노출되지 않은 숨어있는 결합을 찾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작동시키는 일련의 행위와 절차
목적
- 프로그램의 잠재된 오류의 발견
- 기술적인 기능 및 성능 확인
- 사용자 요구 만족도 향상
- 제품 신뢰도 향상
! 테스트 일반적인 원리!
원리 | 내용 | 원인 |
결함 발견 | - 결함 제거가 아닌 결함의 발견을 목적으로 함 | 테스트 본연의 역할 |
불완전성 | -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 - 무한경로, 무한입력값, 무한타이밍 |
자원의 한계 |
정황 의존성 | - 테스트는 테스트 주변 환경에 의한 영향을 받음 | 외부요소, 심리요소 |
초기 집중 (요르돈 법칙) | - 개발 설계 시 부터 테스트를 고려 - 결함의 조기 발견 및 재유입 방지 |
품질 비용 감소 |
결함 집중 | - 결함의 80%는 전체 모듈의 20%내에 발견 - 결함이 높은 곳에 자원이 집중 |
파레토 법칙에 의해 발생 |
살충제 패러독스 (Pesticide Paradox) |
- 동일한 테스트 전략, 기법을 적용할 시 내성이 생겨 결함이 도출되지 않음 | 테스터의 수동적 자세 |
오류 - 부재 궤변 | - 결함을 모두 제거하였다고 품질이 우수하다고 볼 수 없음 | SW 요구사항 불만족 |
테스트 종류
설치 > 인수 > 시스템 > 통합 > 단위
테스트 | 세부 내용 |
설치 테스트(Install Test) | - 하드웨어 호환성 - 파일 시스템 구성 - 다른 소프트웨어와의 연계 |
인수 테스트(Acceptance Test) | - 알파 테스트 : 통제된 환경에서 선별된 사용자들이 개발자와 함께 수행하는 테스트 - 베타 테스트 : 실제와 동일한 환경에서 사용자들이 테스트하고 피드백 받는 테스트 |
시스템 테스트(System Test) | - 보안 테스트 - 민감도 테스트 - 성능 테스트 |
통합 테스트(Integration Test) | - 하향식 통합 - 상향식 통합 - 백본 통합 - 인터페이스 간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 |
단위 테스트(Unit Test) | - 인터페이스 설계 - 자료구조 테스트 - 수행경로 테스트 - 개별 모듈, 서브루틴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 |
접근 방법에 따른 구분
정적 테스트
- 동료 검토
- 워크스루
- 정형 기술 검토
동적 테스트
1. 소스
- 블랙박스 테스트
- 화이트박스 테스트
2. 설계
- 명세 기반 테스트
- 구조 기반 테스트
- 경험 기반 테스트 : 애드혹 테스트, 탐색적 테스트 등
'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정보처리기사] 접근통제 정책 (0) | 2022.07.19 |
---|---|
[정보처리기사] 2020년 실기 3회 오답 (0) | 2022.07.13 |
[정보처리기사] 2020년 실기 2회 오답 (0) | 2022.07.12 |
[정보처리기사] 2020년 실기 1회 오답 (0) | 2022.07.11 |
[정보처리기사] 소프트웨어_테스트 기법 (0) | 2022.07.05 |
Comments